기사상세페이지
[뉴스알지 임양춘 대표기자]=국립해양과학관(관장 김외철)은 3월 26일(화)부터 6월 16일(일)까지 국립해양과학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9+α : 아홉 개의 공간, 열 가지 생각> 순회전시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국립대구과학관 기획전시를 국립해양과학관이 유치한 것으로, 과학자와 예술가의 사고방식의 공통점을 찾아보고 그들의 창의적 사고방식을 경험해보는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전시는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에 대해 ‘관찰’, ‘상상’, ‘추상’, ‘분류’, ‘측정’, ‘패턴’, ‘놀이’, ‘변형’, ‘도서’라는 9가지 주제로 선보이며, 각 공간에 마련된 창의적 활동을 수행하며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의미로 ‘9+α’라는 제목을 붙였다.
※ 전시내용 요약
단 계 |
주 제 |
전시 구성 의도 |
1단계 |
엉뚱한 관찰 |
사물 관찰 시, 높은 시각의존도를 벗어나 다양한 감각 활용 관찰 제시 |
2단계 |
독특한 상상 |
형체 없는 물체를 상상하여 형태의 생김새를 상상할 수 있도록 유도 |
3단계 |
단순한 추상 |
특성, 관계를 단순화시키는 추상 체험을 통해 대상의 핵심과 본질을 파악 |
4단계 |
미묘한 분류 |
정보 조직화, 분류화 과정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의 폭 넓히도록 유지 |
5단계 |
이상한 측정 |
표준단위와 표준도구가 없었을 때 과정 설명하고, 본인의 신체를 이용하여 도형 측정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표준단위와 표준도구의 중요성 학습 |
6단계 |
신기한 패턴 |
수학, 음악, 자연 등의 패턴의 대칭과 반복 유형을 살펴보며 패턴을 활용한 정보인식화 과정을 통해 수학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 향상 |
7단계 |
유쾌한 놀이 |
놀이를 통해 지속적이고 논리적인 사고 과정을 완성해가는 경험 학습 |
8단계 |
아찔한 변형 |
기존의 것을 더하고 빼는 변형과정에서 찾아낸 아이디어와 다양한 예시를 통해생각과 생각 사이의 변형과정 소개 |
9단계 |
응큼한 생각 |
전시 주제와 연관된 도서를 살펴보며 저자의 창의적인 생각을 생각해보고 자신만의 생각으로 발전 |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오감(五感)을 활용해 관람객이 직접 체험하는 방식(스캠퍼 기법*)을 적용하여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창의력을 배양할 수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 스캠퍼 기법: 창의력 증진기법으로 아이디어를 얻기위해 의도적으로 시험할 수 있는 7가지 규칙, 대체(Substitute), 결합(Combine), 조절(Adjust), 변경·확대·축소(Modify, Magnify, Minify), 용도변경(Put Other Uses), 제거(Eliminate), 역발상·재정리(Reverse, Rearrange) 단계
김외철 국립해양과학관장은 "과학의 달과 가정의 달에 걸쳐 개최하는 이번 전시를 통해 더 많은 어린이들이 미래의 해양과학자를 꿈꾸고, 가족과 함께 과학문화를 즐기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고 전했다.
게시물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