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0 (금)

  • 맑음속초18.5℃
  • 맑음15.0℃
  • 맑음철원13.1℃
  • 맑음동두천13.9℃
  • 흐림파주14.1℃
  • 맑음대관령11.1℃
  • 맑음춘천14.9℃
  • 맑음백령도13.3℃
  • 맑음북강릉18.5℃
  • 맑음강릉19.9℃
  • 맑음동해19.9℃
  • 맑음서울15.1℃
  • 맑음인천13.9℃
  • 맑음원주16.0℃
  • 맑음울릉도14.9℃
  • 맑음수원14.3℃
  • 맑음영월14.6℃
  • 맑음충주12.3℃
  • 맑음서산13.5℃
  • 맑음울진18.8℃
  • 맑음청주15.1℃
  • 맑음대전13.9℃
  • 맑음추풍령14.5℃
  • 맑음안동14.3℃
  • 맑음상주15.6℃
  • 맑음포항19.1℃
  • 맑음군산12.9℃
  • 맑음대구17.6℃
  • 맑음전주14.1℃
  • 맑음울산17.1℃
  • 맑음창원14.6℃
  • 맑음광주15.4℃
  • 맑음부산16.4℃
  • 맑음통영15.2℃
  • 맑음목포14.5℃
  • 맑음여수16.7℃
  • 맑음흑산도14.9℃
  • 맑음완도15.1℃
  • 맑음고창11.9℃
  • 맑음순천10.2℃
  • 맑음홍성(예)14.3℃
  • 맑음11.5℃
  • 구름조금제주15.0℃
  • 맑음고산13.6℃
  • 맑음성산13.2℃
  • 맑음서귀포14.4℃
  • 맑음진주12.7℃
  • 맑음강화13.0℃
  • 맑음양평14.2℃
  • 맑음이천14.9℃
  • 맑음인제11.4℃
  • 맑음홍천12.7℃
  • 맑음태백13.0℃
  • 맑음정선군10.3℃
  • 맑음제천11.3℃
  • 맑음보은11.9℃
  • 맑음천안11.8℃
  • 맑음보령13.7℃
  • 맑음부여12.9℃
  • 맑음금산13.0℃
  • 맑음12.8℃
  • 맑음부안13.5℃
  • 맑음임실10.4℃
  • 맑음정읍11.1℃
  • 맑음남원11.8℃
  • 맑음장수9.4℃
  • 맑음고창군11.1℃
  • 맑음영광군11.3℃
  • 맑음김해시14.7℃
  • 맑음순창군11.8℃
  • 맑음북창원16.0℃
  • 맑음양산시14.1℃
  • 맑음보성군12.7℃
  • 맑음강진군11.6℃
  • 맑음장흥10.9℃
  • 맑음해남10.7℃
  • 맑음고흥13.7℃
  • 맑음의령군14.9℃
  • 맑음함양군15.3℃
  • 맑음광양시15.9℃
  • 맑음진도군10.8℃
  • 맑음봉화10.4℃
  • 맑음영주16.5℃
  • 맑음문경16.0℃
  • 맑음청송군10.5℃
  • 맑음영덕18.3℃
  • 맑음의성11.9℃
  • 맑음구미14.7℃
  • 맑음영천16.5℃
  • 맑음경주시13.5℃
  • 맑음거창11.5℃
  • 맑음합천14.2℃
  • 맑음밀양14.4℃
  • 맑음산청14.1℃
  • 맑음거제14.5℃
  • 맑음남해17.7℃
  • 맑음13.9℃
기상청 제공

365일 언제나 새로운 실시간 뉴스! 빠른 뉴스!!

최종편집일. 2024.05.09 01:29
경북도, 전통주를 콘텐츠로 하는 관광상품화 추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경북도, 전통주를 콘텐츠로 하는 관광상품화 추진

- 전통주 브랜딩(소소문, 잇주) 연계... 테마 관광상품 발굴육성 업무협약 -

[뉴스알지]=경상북도는 23일 안동 구름에 리조트에서 기존 전통주와 지역 농특산 가공품과의 페어링(조합)을 통해 기획된 소소문잇주의 패키지 브랜드 출시 론칭 이벤트와 더불어 이를 활용한 테마 관광상품 발굴육성을 위한 식품여행유통 5개 기관과 업무협약의 자리를 가졌다.

(1-1)전통주-경북관광_연계발전을_위한_업무협약1.jpg

전통주 시장은 전통주산업법 등에서 판매채널을 다양화 할 수 있는 규제 완화로 온라인 판매가 허용되면서 상대적으로 온라인 쇼핑 구매력이 높은 MZ세대가 새로운 소비층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코로나 이후 혼술홈술(혼자 또는 집에서 마시는 술수요 증대 등으로 2020년 막걸리 시장이 5,000억 원대의 유통 규모를 보이는 등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1-2)전통주-경북관광_연계발전을_위한_업무협약2.jpg

경북도는 23개시군, 100여개 업체가 생산하는 다양한 전통주 개별 상품을 활용하여 문화산업영역으로의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전통주 시장을 선도하고자 전통주와 주민사업체 농특산 가공품을 안주로 하는 식품 페어링의 패키지 브랜드를 기획하게 되었으며 최근 기획이 완료된 소소문잇주 2종의 브랜드 출시를 앞두고 있다.

(1-4)소소문.jpg

소소문은 안동소주와 소고기 육포문어 보푸라기를 안주함으로 하는 패키지 상품으로 안동 수졸당 윤은숙 종부님의 레시피 참여로 캐주얼하면서도 전통의 깊은 맛을 품은 품격 높은 패키지로 구성되었다.

(1-5)잇주.jpg

잇주의 경우 떠 먹는 막걸리인 이화주*’와 지역 농특산품 부각을 안주로 하는 패키지 브랜드이며 바삭한 부각과 부드러운 요거트 식감의 저도수 이화주가 어우러져 특별한 식음 경험을 가능하게 하였다.

배꽃 필 무렵(4)에 빚는다는 것에서 명명된 술로 빛깔이 희고 된죽 같은 제형의 떠먹는 막걸리

(1-3)전통주-경북관광_연계발전을_위한_업무협약.jpg

한편 해당 상품은 기획 단계부터 편의점온라인 마켓 등 온오프라인 판로가 확보되어 있어 다양한 계층을 겨냥하여 새로운 전통주 소비 트렌드를 선도할 것으로 보이며 판매 실적이 주민사업체의 매출로 직결되는 등 지역 경제에 미치는 파급력 또한 좀 더 직접적이고 빠르게 확산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1-6)이화주.jpg

또한 경북도는 식품으로의 유통판매 확대에 그치지 않고 전통주를 통한 지역 고유 콘텐츠의 만남을 테마로 하는 관광상품을 발굴육성하고자 한국여행업협회(KATA), 코레일 대구경북본부전통주 갤러리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통주 브랜드 기획테마 관광상품 발굴육성 등의 지속적인 추진과 경북관광 활성화에 뜻을 같이 하였다.

 

이철우 경북도 도지사는"경북에는 의성 누룩바위경주 포석정 등 다양한 계층과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전통주 관련 스토리가 매우 풍부하다이러한 전통주 관련 콘텐츠 활용으로 기존 발효식품 차원에서의 품질개선판매 확대 등의 K-푸드 영역을 뛰어 넘어 지역 고유 색깔을 반영한 문화자산 K-컬처 영역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산업 분야 간의 경계를 허무는 융복합 산업으로의 성장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나갈 것이다” 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