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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일. 2024.04.27 01:49
대구광역시, 특색있는 골목상권 제대로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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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특색있는 골목상권 제대로 키운다

▸ 골목상권 회복·활력지원,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 스타 소상공인 육성 등 -
▸ 3월 28일까지 활력지원, 4월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 외 3개 사업 참여 상권 모집 -

[뉴스알지]=대구광역시는 성장 잠재력 있는 골목상권을 발굴해 대구 대표 상권으로 육성하기 위한 ‘2024년 골목경제권 조성사업에 참여할 골목상권을 모집한다.

1_근대골목_김광석거리(중구)_벽화개선.jpg

대구광역시는 전통시장 중심의 기존 정부 지원 정책에서 소외된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골목상권 활성화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지역을 대표하는 골목상권 육성과 상권 내 소상공인들이 자생력을 갖출 수 있도록 골목경제권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1_근대골목_김광석거리(중구)_빛길조명.jpg

그간 골목상권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로 골목상권 신규 조직화 81개소공동마케팅 86개소회복·활력지원 23개소명품골목 2개소 등을 대상으로 골목상권 공동체 역량강화와 상권 수요에 기반한 단계별 특성화 사업을 추진했다.

2_송라로_골목(동구)_LED_외벽부부등_제작.jpg

그 결과 근대골목 김광석거리와 북구 칠성가구거리는 지자체 주도가 아닌 상인회 주도로 브랜드 개발 및 다양한 활성화 프로그램을 추진하면서 골목이 다시 활력을 찾게 됐다남구 물베기거리와 달서구 이곡으뜸거리는 상인회가 주도해 협동조합을 설립하고 상권의 자생력 확보를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다.

2_송라로_골목(동구)_송라로_축제.jpg

최근 저출산·고령화 및 지역소멸 위기가 증대하면서 지역에서는 도심 재개발신도시 조성주요시설 이전 등으로 상권이 이동하거나 쇠락하는 등 지역 내 경제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

3_명덕역_물베기거리(남구)_벽화거리_조성.jpg

이에 대구광역시는 지역의 위기 극복과 소상공인 상생발전을 통한 지역 상권의 활력을 위해 골목상권 공동체 육성 및 활성화 지원 조례와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면서 상권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올해부터 골목경제권 조성사업 시즌2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3_명덕역_물베기거리(남구)_브랜드_개발.jpg

2024년 골목경제권 조성사업은 1단계 신규 골목상권 공동체 지원 2단계 골목상권 회복 및 활력지원 3단계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골목 기반 스타 소상공인 육성 등 성장단계별로 추진한다.

3_명덕역_물베기거리(남구)_축제.jpg

먼저, 1단계 신규 골목상권 공동체 지원은 골목상권을 기반으로 30명 이상의 소상공인으로 구성된 단체의 신규 조직화 및 공동체 활동공동마케팅 및 역량강화를 지원해 상권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4_함지공원먹골촌(북구)_노후골목_개선(전).jpg

2단계에서는 상권별 특성을 반영해 회복지원(상권당 50백만 원및 활력지원(상권당 200백만 원사업을 추진한다상권 브랜드·디자인 개발온오프라인 홍보골목 축제경영 컨설팅시설물 설치 및 환경개선 등을 통해 상권의 특색을 발굴하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4_함지공원먹골촌(북구)_노후골목_개선(후).jpg

3단계의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은 다양한 상권 주체(상인주민기업 등)들이 상권 발전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로컬 아카이빙상권 문제 해결을 위한 리빙랩 운영을 통해 골목상권이 자생력을 갖추고 지속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5_고성동벚꽃테마거리(북구)_경관조명.jpg

또한 3단계에서는 골목상권의 변화를 주도하는 앵커 소상공인을 육성한다골목상권에서 창의성과 디지털 역량을 갖춘 우수한 소상공인을 선정해 스타 소상공인 인증맞춤형 컨설팅민간 투자 연계 등을 통해 소상공인이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6_칠성가구거리(북구)_공방체험.jpg

이외에도 배달앱 대구로’ 내 골목상권 입점 및 할인 혜택 지원지역 유망 스타트업과 협력해 소상공인의 매출과 직결되는 홍보 마케팅 지원·군별 골목매니저를 배치해 소상공인의 디지털 기술 활용 지원골목규제 발굴 등 소상공인의 애로사항을 적극 수용하고 소통해 나갈 계획이다.

6_칠성가구거리(북구)_브랜드개발.jpg

모집 일정은 3월 28()까지 신규 골목상권 공동체 및 활력지원 사업에 대한 신청을 받고, 4월 초에는 회복지원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스타 소상공인 육성배달앱 대구로’ 입점 희망 상권을 대구광역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모한다.

7_들안길_상권브랜드_개발.jpg

안중곤 대구광역시 경제국장은 "골목상권의 브랜딩과 체계적 지원을 통해 특색있고 차별화된 상권을 육성함으로써 골목상권이 지역경제의 주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8_이곡으뜸거리(달서구)_협동조합.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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